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 건강

여름철 건강관리, 여름에 먹으면 몸속 열을 내리는 음식 4가지

by Smart Dieter 2023. 8. 7.

--

오늘은 여름철 건강관리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여름이 되면 더위로 인해 몸이 지치고 열이 오르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럴 때는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할까요? 몸속 열을 내리고 땀 분비 조절에 도움을 주며 염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는 무더위에 열을 내려주는 음식 4가지에 대하여 알보도록 하겠습니다.

5

알로에

알로에는 '약선인장’이라 불리며, 잎을 잘라 껍질을 벗기면 드러나는 젤리질의 속살이 차갑고 물컹하면서도 끈끈합니다. 이러한 성질 때문에 알로에는 몸에 열이 있는 상황에 사용하면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알로에는 맛이 쓰고 자체의 성질이 차서 꼭 피부가 아니더라도 신체가 건조하고 열이 있는 상황에 사용하면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알로에는 비타민 A, C, E와 함께 칼슘, 철분, 칼륨 등의 미네랄도 함유하고 있어, 면역력 강화와 피부 건강에도 좋습니다.

1

알로에를 고를 때는 가시가 싱싱하고 잎에 상처가 없으며, 품종 별로 색이 선명하고, 진한 녹색에 윤기가 돌며 통통한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고른 알로에를 요구르트와 함께 믹서기에 갈아 주스처럼 마셔도 몸에 열을 내릴 수 있습니다. 또는 알로에 젤리나 알로에 요거트 등으로 만들어서 간식으로 즐겨도 좋습니다. 알로에의 쓴맛을 없애기 위해서는 잘라낸 알로에를 찬물에 담근 후 껍질을 벗기면 됩니다.

 

오이

오이는 체내 열을 내리고 부기를 빼는 데 도움을 주는 여름철 인기 채소입니다. 오이를 구성하는 성분 중 95%는 수분으로 이뤄져 갈증 해소에도 효과적인 채소로, 특히 오이에는 비타민 C가 가득해 더위로 지친 몸의 회복을 돕기 안성맞춤입니다. 오이는 식이섬유와 칼륨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소화와 혈압 조절에도 좋습니다.

2

오이를 고를 때는 녹색이 짙고 가시가 있으며, 탄력과 광택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또 굵기가 고르고 꼭지의 단면이 싱싱한 것이 좋습니다. 오이는 샐러드나 김치, 오이냉국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미역과 함께 먹어도 좋은데, 이 두 가지 음식이 만나면 갈증을 해소해 주는 최고의 궁합으로 '미역 오이냉국’은 여름철 추천하는 메뉴입니다.

메밀

메밀은 성질이 차가워 체내 열을 내려주고, 땀 분비 조절에 도움이 되며 염증을 완화하는 데에 효과가 좋습니다. 체질적으로 몸에 열이 많고 땀이 많이 나는 사람은 메밀을 먹으면 열을 내리고 기운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메밀은 단백질과 식이섬유, 비타민 B1, B2, B6 등의 영양소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혈당 조절과 신경계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3

만약, 차가운 음식을 먹으면 배탈이 나거나 몸이 찬 사람은 메밀을 많이 섭취한다면 기운이 빠지고 소화기관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양을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메밀은 막국수나 전 등 일상에서도 다양한 요리에 첨가되는 음식재료입니다. 특히 막국수는 찬 육수와 함께 시원하게 즐길 수 있는 여름철 대표 음식으로, 면발의 쫄깃함과 육수의 상큼함이 입맛을 돋우는 맛입니다.

 

미역

서양보다는 동양에서 더 많이 소비되는 미역은 열을 내리는 찬 기운의 음식입니다. 붓기를 완화하는데 효과적으로 알려졌지만, 특히 열을 내릴 때도 좋습니다. 미역의 ‘알긴산’ 성분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체내에 쌓인 열을 가라앉히기 때문입니다. 미역은 철분과 요오드를 비롯해 칼슘,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과 비타민 A, C 등의 영양소를 다량 함유하고 있어, 항산화와 해독 작용에도 탁월합니다.

4

미역은 오이와 함께 먹어도 좋은데, 이 두 가지 음식이 만나면 갈증을 해소해주는 최고의 궁합으로 '미역 오이냉국’은 여름철 추천하는 메뉴입니다. 또한 미역국, 미역초무침, 미역전 등 다양한 방법으로 요리할 수 있습니다. 단, 미역은 요오드 함량이 많으므로 갑상선 문제가 있는 사람은 섭취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또한 미역은 염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고혈압이나 심장병이 있는 사람은 물에 헹궈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여름철에 먹으면 몸속 열이 내려가는 음식 4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음식들은 체내 열을 내리고, 땀 분비 조절에 도움이 되며, 염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여름철 건강관리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당신이 관심있 을 만한 추천 글>>

 

장마철에도 실내에서 즐기는 건강한 운동 5가지

-- 오늘은 장마철에도 실내에서 즐기면서 건강을 챙길 수 있는 운동 5가지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장마철에는 비가 자주 오고 습도가 높아서 야외에서 운동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운동을

smart84.tistory.com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