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 건강

다이어트에 좋은 차 6가지와 마시는 법

by Smart Dieter 2023. 8. 20.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데도 살이 빠지지 않는다면, 다이어트에 좋은 차를 마셔보는 것은 어떨까요? 차는 다양한 건강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체중 감량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차에는 지방 흡수를 억제하거나 지방 연소를 촉진하는 성분들이 들어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모든 차가 다이어트에 좋은 것은 아닙니다. 일부 차에는 칼로리가 높거나 당분이 많이 들어있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차가 다이어트에 좋은 차일까요? 오늘은 다이어트에 좋은 차 6가지와 마시는 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1. 녹차

녹차는 다이어트에 좋은 차로 매우 인기 있고 유명한 차예요. 녹차는 신진대사를 증가시키고 지방 연소를 돕는 것으로 밝혀진 카테킨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녹차의 주요 성분인 카테킨은 몸이 사용하는 에너지의 양을 늘리고 지방의 흡수를 줄여 줍니다. 또한 녹차는 식욕을 줄여주기 때문에 과식하는 것을 방지해 주며 녹차는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어 에너지 수치를 높이고 운동 능력을 향상시켜 체지방 감량에 효과적입니다.

2

녹차를 마시는 법

  • 녹차는 너무 뜨거운 물로 우리면 성분이 파괴되거나 쓴맛이 날 수 있으므로, 80도 정도의 온도로 우려내야 합니다.
  • 녹차는 하루에 2~3잔 정도 마시는 것이 적당합니다. 너무 많이 마시면 카페인의 부작용으로 심장 박동수가 증가하거나 수면 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2. 우롱차

우롱차는 중국의 전통차로 부분적으로 발효되어 독특한 맛을 내는 차입니다. 앞서 소개해 드린 녹차와 같이 체중 감량에 도움을 주는 카테킨과 에너지 수치를 높이는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성분은 녹차와 비슷하지만 체지방 감량은 녹차보다 우롱차가 훨씬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우롱차에 테아닌이라는 물질이 있기 때문인데 테아닌은 카페인의 작용을 강화시켜 에너지 소비와 지방 산화를 훨씬 더 높여줍니다. 또한 우롱차는 혈당 수치를 조절하고,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바뀌는 과정을 막아주기 때문에 체지방 감소에 효과적입니다.

3

우롱차를 마시는 법

  • 우롱차는 90도 정도의 뜨거운 물로 우려내야 합니다. 너무 낮은 온도로 우리면 맛이 부족하고, 너무 높은 온도로 우리면 쓴맛이 날 수 있습니다.
  • 우롱차는 하루에 2~3잔 정도 마시는 것이 적당합니다. 너무 많이 마시면 카페인의 부작용으로 심장 박동수가 증가하거나 수면 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3. 홍차

홍차는 다양한 연구에서 체지방을 줄이는 것으로 밝혀진 테아플라빈이라는 물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홍차에 들어있는 붉은색 성분이 바로 테아플라빈입니다. 홍차는 혈당 상승을 억제하고, 콜레스테롤을 낮춰주어 비만의 위험을 줄여줍니다. 또한 홍차는 소화기능을 강화시켜 변비나 소화불량을 예방하고,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줍니다.

4

홍차를 마시는 법

  • 홍차는 95도 정도의 뜨거운 물로 우려내야 합니다. 너무 낮은 온도로 우리면 맛이 부족하고, 너무 높은 온도로 우리면 쓴맛이 날 수 있습니다.
  • 홍차는 하루에 2~3잔 정도 마시는 것이 적당합니다. 너무 많이 마시면 카페인의 부작용으로 심장 박동수가 증가하거나 수면 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4. 보이차

보이차는 중국에서 인기 있는 차 중 하나입니다. 효능이 매우 좋지만 동시에 희소한 자원이기 때문에 몇 백만 원까지도 팔리는 좋은 차입니다. 보이차는 동맥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고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여줍니다. 또한 지방의 체내 흡수를 감소시켜 체지방 감량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보이차는 발효 과정에서 생기는 미생물로 인해 장 건강을 증진시키고, 면역력을 강화시켜 줍니다.

5

보이차를 마시는 법

  • 보이차는 100도 정도의 뜨거운 물로 우려내야 합니다. 너무 낮은 온도로 우리면 맛이 부족하고, 너무 높은 온도로 우리면 쓴맛이 날 수 있습니다.
  • 보이차는 하루에 2~3잔 정도 마시는 것이 적당합니다. 너무 많이 마시면 카페인의 부작용으로 심장 박동수가 증가하거나 수면 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5. 국화차

국화차는 국화꽃을 말린 것으로 만든 차입니다. 국화차는 체중 감량에 도움을 주는 성분들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국화차에는 비타민 A, 비타민 C, 칼슘, 철분, 칼륨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이러한 영양소들은 신진대사를 활성화시키고, 혈액 순환을 개선하며, 해독 작용을 해줍니다. 또한 국화차에는 염증을 억제하고, 소염작용을 하는 플라보노이드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은 지방 조직의 염증을 줄여주고, 지방 분해를 촉진시켜 체지방 감량에 효과적입니다.

6

국화차를 마시는 법

  • 국화차는 80도 정도의 온도로 우려내야 합니다. 너무 뜨거운 물로 우리면 성분이 파괴되거나 쓴맛이 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국화차는 하루에 2~3잔 정도 마시는 것이 적당합니다. 너무 많이 마시면 비타민 A의 과다섭취로 인해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6. 로즈마리차

로즈마리차는 로즈마리라는 허브로 만든 차입니다. 로즈마리차는 체중 감량에 도움을 주는 성분들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로즈마리차에는 카르노졸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지방 조직의 분해를 촉진시키고, 혈당 수치를 조절하며, 신진대사를 증가시켜 줍니다. 또한 로즈마리차에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로스마린산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은 산화 스트레스로 인한 세포 손상을 방지하고, 면역력을 강화시켜 줍니다.

7

로즈마리차를 마시는 법

  • 로즈마리차는 90도 정도의 뜨거운 물로 우려내야 합니다. 너무 낮은 온도로 우리면 맛이 부족하고, 너무 높은 온도로 우리면 쓴맛이 날 수 있습니다.
  • 로즈마리차는 하루에 2~3잔 정도 마시는 것이 적당합니다. 너무 많이 마시면 카르노졸의 과다섭취로 인해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다이어트에 좋은 차 6가지와 마시는 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 분들은 이 차들을 적절하게 마셔야 합니다. 차만으로 다이어트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꼭 균형 잡힌 식단과 적절한 운동을 병행해야 체중 감량의 효과가 더욱 커집니다. 또한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과하게 먹으면 오히려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당신이 관심 있을 만한 추천 글>>

 

다이어트에 좋은 착한지방 갈색지방을 늘리는 방법

갈색지방은 우리 몸에 있는 지방 세포 중 하나로, 열을 만들어 에너지를 사용하는 특별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갈색지방은 체중 감소와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되는데요, 어떻게 그런 역할을

smart84.tistory.com


댓글